일상생활 중에 며칠 무리해서 입안이 헐었던 경험을 누구나 한 번 정도는 해보셨을텐데요. 이렇게 스트레스나 피로가 쌓여 입안이 헐거나 물집이 생기는 질환을 ‘구내염’이라고 합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구내염 빨리 낫는 법과 원인, 구내염에 좋은 음식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구내염이란?
입술, 혀, 잇몸, 입천장, 입안 볼 등을 포함한 구강 내 점막에 발생하는 염증 질환으로 흔히 ‘입병’이라고도 불립니다. 구내염이 발생하면 통증과 궤양 등의 증상이 생기기 때문에, 밥을 먹거나 말을 할 때 등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기도 합니다.
구내염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흔히 발생하는 구강질환으로 국내 보건통계에 따르면 연간 약 100만명이 구내염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주로 10세 이하 소아에서 구내염이 자주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구내염은 발생원인과 증상 등에 따라 크게 4가지로 구분됩니다. 참고로 우리가 흔히 겪는 구내염은 ‘아프타성 구내염’에 해당됩니다.
◼︎ 구내염 종류
1. 아프타성 구내염 : 하얀 타원형의 궤양이 생기는 형태의 구내염. 인구의 20~40%에게 발생할 만큼 흔하게 볼 수 있는 구내염.
2. 헤르페스성 구내염 : 단순포진에 의한 구내염으로 입술이나 입술 주위에 여러개의 수포나 물집이 발생
3. 칸디다성 구내염 : 곰팡이의 일종인 칸디다균에 의해 발생하는 구내염으로 입안에 설태가 끼고 이물질이 쌓이는 증상이 발생
4. 편팽태선 구내염 : 잇몸, 혀, 뺨 측면 등에 흰색 거미줄 모양의 염증이 생기는 구내염. C형 간염 바이러스와 스트레스가 주 원인
💡 구내염 증상
구내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구강 내에 하얀 형태의 궤양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 궤양은 일종의 염증으로 입술, 혀, 잇몸, 입안 볼 등에 주로 발생하며, 만졌을 때 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입안이 따갑기도 하며, 입냄새 유발, 화끈거림 등의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구내염 원인
구내염을 유발하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스트레스와 피로누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스트레스와 피로는 신체 면역력을 감소시켜, 외부 물질과 가장 접촉이 많은 구강점막부터 이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구강점막은 외부 세균 및 유해물질과 수시로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곳으로 우리 몸을 지켜내는 최전방 지역입니다. 따라서, 구강점막이 손상되어 구내염이 발생하면 건강에 적신호가 들어왔다고 인식하고 건강관리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스트레스와 피로누적 이 외에도 평소에 구강관리의 미흡, 입 안의 상처, 비타민 결핍 등 다양한 원인으로 구내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구내염 빨리 낫는 법
구내염은 보통 생긴뒤 1~2주 정도 지나면 자연적으로 치유가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약 2주가 넘게 구내염이 지속된다면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또한, 이미 생긴 구내염을 손이나 혀로 계속 만지게 되면 2차 감염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구내염이 발생하지 않게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지만, 만약 구내염이 이미 발생했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 구내염을 빨리 낫게 할 수 있습니다.
◼︎ 구내염 빨리 낫는 법
1. 충분한 휴식을 통해 신체 면역력을 향상시킨다.
2. 수분섭취를 충분히 하여 입안이 건조하지 않게 한다.
3.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자주 섭취한다.
4. 구강관리를 청결히 한다.
5. 짜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을 피한다.
💡 구내염에 도움이 되는 음식
항염작용을 하거나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면 구내염을 빨리 낫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바나나는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B가 풍부하고, 꿀은 항균작용을 촉진시켜줍니다. 또한, 토마토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면역력을 키워주며, 타닌 성분이 많이 함유된 연근은 점막 세포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 구내염에 좋은 음식
☞ 바나나, 꿀, 토마토, 연근, 홍삼, 가지 등
구내염 예방법
구내염은 평상 시에 조금만 관리해줘도 충분히 예방이 가능한 질환입니다. 구내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체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잘 유지해야한다는 점입니다.
가장 효과가 좋은 예방법은 스트레스와 피로를 적절하게 잘 관리하여 건강한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또한, 수분섭취를 잘하여 구강이 건조해지지 않게 예방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조한 구강은 세균이 번식하기 가장 좋은 환경이기 때문에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갑자기 추워지기 때문에 신체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체온과 면역력은 상당히 높은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체온이 1도가 떨어지면 면역력이 30%나 하락하기 때문에 겨울철 체온관리만 잘해주어도 구내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우리가 흔히 일상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질환인 구내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구내염은 건강히 보내는 위험신호인 만큼 구내염이 발생했다면 휴식을 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목표하는 만큼 멀리가기 위해서는 때로는 정비하는 시간도 필요합니다. 모두 건강하시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 함께 읽으면 좋은 글을 아래에 링크해두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입술포진과 구내염을 헷갈리셔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