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 부었을 때 약 및 자연요법(홈케어) 알아보기 (+ 주의사항)

잇몸이 붓고 아프게 되면 생각보다 일상생활 큰 지장을 줍니다. 잇몸이 붓는 원인으로는 염증, 치은염, 치주염 등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잇몸이 부었을 때 먹으면 좋은 약과 그 사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잇몸 부었을 때 약 및 자연요법(홈케어)
잇몸 부었을 때 약 및 자연요법(홈케어)


잇몸이 붓는 원인

잇몸이 부었을 때는 잇몸이 붓는 원인을 먼저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잇몸이 봇는 주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잇몸이 붓는 원인
1. 치은염 : 잇몸에 염증이 생겨 붓고 피가나는 증상
2. 치주염 : 잇몸과 치아 뿌리 주변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
3. 구내염 : 입안에 세균 감염이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잇몸이 붓고 통증이 발생하는 증상


잇몸 부었을 때 약

잇몸이 부은 원인을 파악했다면, 상황에 맞는 적절한 약을 사용하여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잇몸이 부었을 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잇몸 부었을 때 먹는 약
1. 진통제 ☞ 타이레놀, 애드빌, 이부펜
2. 항생제 ☞ 아목시실린, 클린다마이신
3. 항염증제 ☞ 스테로이드 성분 약물
4. 구강세정제 및 국소치료제 ☞클로르핵시딘, 비스테로이드성 약물


① 진통제

진통제는 말그대로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가장 잘 알려진 진통제는 ‘타이레놀’입니다. 다만, 타이레놀의 주 성분은 아세트아미노펜으로 진통효과는 탁월하지만, 염증을 줄이는 효과는 없습니다.

이부프로펜 성분인 ‘애드빌, 이부펜’ 등의 약은 진통과 함께 항염효과도 있습니다. 그치만 애드빌과 이부펜은 타이레놀과 다르게 위장문제가 있는 사람에게는 사용 시 약간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② 항생제

만약 잇몸 부종이 세균 감염에 의한 것이라면 치과에서 항생제를 처방받을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목시실린’은 가장 흔히 사용되는 항생제 중 하나로, 추가적인 세균 감염을 억제하고 염증을 줄여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아목시실린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아목시실린이 효과가 없을 때는 ‘클린다마이신’이라는 항생제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클린다마이신은 치과의사에게 정확한 복용량, 복용기간 등을 처방받아야하니, 반드시 진료를 받으신 뒤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③ 항염증제

스테로이드 성분의 약물 강력한 항염 효과가 있습니다. 만약, 잇몸에 심한 염증으로 고통스럽다면 의사에게 진료를 받은 뒤 ‘스테로이드’ 성분의 약물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스테로이드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의 처방과 지시를 잘 따라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④ 구강세정제 및 국소치료제

‘클로르헥시딘’은 살균효과가 있는 구강제로, 잇몸의 세균을 제거하고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치과에서 처방받을 수 있으며, 정해진 방법대로 사용하셔야합니다.

또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를 사용하면 염증과 통증을 동시에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국소 부위 염증을 치료하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자연요법 및 홈케어 방법

진료를 받기가 곤란한 상황이거나 약을 먹을 수 없는 환경이라면 자연요법과 홈케어로도 잇몸의 붓기를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잇몸이 부었을 때 자연요법 및 홈케어 방법은 크게 다음과 같이 3가지 방법이 효과가 있습니다.

◼︎ 잇몸 부었을 때 자연요법 및 홈케어 방법
1. 소금물 가글
2. 녹차 가글
3. 얼음찜질

하루에 2~3번 정도 따뜻한 소금물로 가글을 하면 잇몸의 염증을 줄이고, 입안의 세균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녹차에는 항염성분이 있어 녹차를 우려낸 후 식혀서 가글하면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잇몸이 부었을 때 얼음으로 냉찜질을 하는 것도 통증과 부기를 줄이는데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얼음찜질을 부은 부분에 대고 10분 정도 문지른 뒤, 10분 휴식하는 방식으로 반복하시면 됩니다.


잇몸 부었을 때 주의사항

잇몸이 부었을 때 주의사항은 단 한가지입니다. “통증이 계속되면 병원에 가라!”입니다. 잇몸이 붓는게 흔하다고 해서 계속 무시하시면 안됩니다. 잇몸이 붓고 통증이 계속된다면 반드시 치과를 방문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합니다.

약물 또는 자연요법만으로 증상을 완화시키려고만 한다기보다는 반드시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서 제거해야합니다. 진료를 받아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한 뒤, 정기적인 구강 관리를 받아 잇몸을 건강하게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이게 최고의 방법입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잇몸이 부었을 때 약과 홈케어 방법, 주의사항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잇몸이 부었을 때는 상황에 맞는 적절한 약과 홈케어를 병행하는 것도 좋지만, 예방이 최선이며 진료가 차선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건강하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