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템 임플란트 가격 및 종류 알아보기 (+ 장단점)

국내 임플란트 브랜드 중에 가장 인기가 높은 것은 바로 ‘오스템 임플란트’입니다. 시장 판매량과 임상 데이터 모두 국내 브랜드 중에서는 1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오스템 임플란트의 가격 및 종류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스템 임플란트
오스템 임플란트


‘오스템 임플란트’란?

오스템 임플란트는 국내에서 가장 긴 역사를 가진 임플란트 회사로 약 20년간의 임상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시장 판매량에서도 국내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임플란트의 한 종류입니다.

오스템 임플란트
오스템 임플란트


오스템 임플란트는 국산 임플란트인 만큼 외산 임플란트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수술을 받으실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오스템에서는 10가지가 넘는 다양한 종류의 임플란트 종류들을 제공하고 있어,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임플란트를 고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 오스템 임플란트 장점
1. 국산 임플란트로 외산 임플란트보다 저렴하다.
2. 다양한 종류의 임플란트를 선택할 수 있다.
3. 국내에서 가장 많은 임상데이터와 실적이 있다.


오스템 임플란트의 종류

오스템 임플란트는 환자에게 다양한 종류의 임플란트 선택지를 제공해줍니다. 임플란트의 종류는 크게 ‘①외형디자인’ ‘②표면처리방식’ 이 2가지로 결정됩니다. 이 2가지를 본인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조합하여 임플란트를 만드는 것 입니다. 아래 게시글을 먼저 읽고 오시면, 임플란트를 이해하는데 조금 더 수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임플란트 비용차이 이유


외형 디자인

오스템 임플란트에서 제공하는 외형 디자인의 옵션은 TS, US, KS, SS, MS 이렇게 총 5가지가 있으며, 각 디자인의 특징은 다음 <표>와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너무 전문적이므로, 그냥 이런게 있구나 하고 한 번 보고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구분특징
TS– Internal Submerged
– 오스템 대표 임플란트
US– External Submerged
– Screw loosening이 없는 임플란트
KS– Internal Submerged
– Single Platform으로 보철 편의성, 강화된 안정성 제공
SS– Internal Non-Submerged
– 1 Stage 시술을 기본으로 하는 임플란트
MS– Narrow Ridge & Denture
– 협소한 골폭에 식립하는 Onebody 임플란트
오스템 임플란트 외형 디자인 종류
오스템 임플란트 외형 디자인 종류
오스템 임플란트 외형 디자인 종류 (출처: 오스템 공식홈페이지)

외형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임플란트의 기둥 역할을 하는 어버트먼트가 임플란트의 뿌리 역할을 하는 픽스쳐보다 안쪽에 있는지 바깥쪽에 있는지 여부(Internal / External)입니다.

어버트먼트가 픽스쳐보다 안쪽으로 들어가는 디자인이 있고, 어버트먼트가 픽스쳐보다 바깥쪽으로 나오는 디자인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오스템 임플란트의 경우 TS, KS, SS는 전자에 해당되고, US는 후자에 해당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임플란트 구조 종류
임플란트 구조

보통의 경우에는 안쪽으로 들어가는 디자인을 선호합니다. 임플란트를 사용하다보면 뿌리에 해당하는 픽스쳐 부분은 뼈에 잘 박혀있는데 윗부분(어버트먼트, 크라운)이 흔들려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안쪽으로 들어가는 디자인(Internal)을 선호한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표면처리방법

표면처리 방식은 임플란트의 성공률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표면처리를 어떻게 했는지에 따라 임플란트가 뼈에 안정적으로 잘 자리잡는지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오스템 임플란트는 아래와 같이 총 4가지(SA, CA, BA, SOI)의 표면처리 방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스템 임플란트 표면처리방식 종류
오스템 임플란트 표면처리방식 종류

임플란트 표면이 너무 미끄러우면 뼈가 잘 붙지 않기때문에 표면을 거칠게하여 표면적을 넓히는 것이 기술의 핵심입니다. 임플란트에서 주로 사용하는 표면처리 기술은 ‘샌드블러스트’와 ‘산 부식’ 2가지가 있습니다.

◼︎ 표면처리 방식 핵심기술
– 샌드블러스트 : 임플란트 표면에 모래 알갱이같은 미세한 입자를 쏘아 거칠게 만드는 기술
– 산 부식 : 임플란트 표면 산 처리를 하여 부식을 일으켜 표면을 거칠게 하는 기술

오스템 임플란트 SA 표면이 위 2가지 기술(샌드블러스트, 산 부식 처리)을 적용한 표면처리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조금 더 뼈 형성에 도움을 주기 위해 칼슘용액에 SA표면을 담궈놓는 방식이 CA표면입니다. CA표면은 칼슘용액 안에 임플란트가 담겨있습니다.

BA 표면은 SA 표면 위에 HA라는 성분을 도포한 표면을 말합니다. HA는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Hydroxyapatite)의 줄임말로 뼈가 임플란트에 잘 붙게 유인하는 성분이 들어있는 물질입니다. SA 표면에 HA를 최대한 얇게 코팅하여 뼈가 잘 자라게 유인하고 난 뒤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HA는 흡수되어 없어져버립니다. 그럼 SA 표면만 남게되고, 뼈가 SA 표면에 잘 붙게 됩니다.


오스템 임플란트 가격

오스템 임플란트의 가격은 치과마다 다르고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는 1개당 100~150만원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외산에 비해서는 굉장히 저렴한 편이지만, 국산 중에서는 가격이 꽤 나가는 편입니다.

참고로 오스템 임플란트에서 가장 무난조합은 ‘TS(외형) + BA(표면처리)’입니다. 가장 많은 환자가 사용하는 조합이며, 임상 데이터도 많이 쌓여있어 안전한 편입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오스템 임플란트의 종류와 가격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최근에는 국내기술이 많이 발전하여 국산 임플란트도 높은 성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임플란트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의사와 상담을 통해 합리적인 결정을 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국산이 아닌 외산 임플란트를 알아보고 계시다면 아래 게시글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그럼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추가로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을 링크해두겠습니다.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 감사합니다.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